반응형
수요의 개념
- 수요란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욕구
- 잠재수요 : 필요성이나 욕구는 있으나 구매 능력이 모자라 소비로 연결되지 않은 수요
- 유효수요 : 구매할 수 있거나 구체적인 구매계획이 있는 경우, 구매력이 있는 수요
수요 예측의 개념
재화나 서비스가 장래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수요(잠재수요 + 유효수요)의 크기를 예측하는 것
수요 예측의 오차
- 오차 발생 확률과 예측 기간은 비례한다. 즉, 예측기간이 길수록 미발견 위험요소의 증가로 인해 예측의 정중률이 낮아진다.
- 영속성이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영속성이 없는 상품이나 서비스보다 지속적으로 정확한 예측을 하기가 어렵다. 경기변동이나 경제적 요인의 대해 영속성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더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기간 또는 기존 판매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예측은 불안정한 기간 또는 신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예측보다 적중률이 높아진다.
수요 예측의 특징
- 고려요소 : 시장 상황, 경쟁기업의 동향, 지역경제의 상황
- 적정한 예측오차를 설정 후 예측 실시
- 완벽한 수요예측은 불가능함을 인정
- 수요예측의 적중률 : 개별 < 총괄
- 예측치는 평균기대치와 예측 오차를 포함해야 함
- 실제 수요가 예측 보다 적을 경우 과잉시설투자 영향이 나타난다.
수요 예측 방법
[공부(Study)/ERP 정보관리사 - 생산1급] - 수요 예측의 방법
이전 글 참고
에듀윌 ERP 정보관리사 물류 1급 발췌
반응형
'공부(Study) > 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매 할당 (0) | 2021.01.10 |
---|---|
판매계획 (0) | 2021.01.09 |
4차 산업혁명과 차세대 ERP (0) | 2021.01.09 |
ERP 발전 과정과 확장형 ERP (0) | 2021.01.09 |
ERP 구축 절차 (0) | 2021.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