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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 발전과정
MRP 1 → MRP 2 → ERP → 확장형 ERP
- MRP 1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1970년대, 자재 소요량 관리, 재고 최소화 목표
- MRP 2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 1980년대, 생산 자원 관리, 원가 절감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1990년대, 전사적 자원 관리, 경영 혁신
- 확장형 ERP (Extended ERP) : 2000년대, 기업 간 최적화, Win-Win, 선진 정보화 기술 지원
확장형 ERP
기업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의 프로세스까지 운영 범위를 확대한 시스템 개념이다.
- 장점
- 개별적으로 고가 시스템 구축 필요 없음
- 기존 ERP 시스템과의 통합 부담이 사라짐
- 기존 ERP 시스템의 효용이 상승
- 단점
- 완성도가 부족
확장형 ERP 구성 요소
- e-Business 지원 시스템의 단위 시스템
- 지식경영 시스템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DSS; Decision Support System)
- 경영자정보 시스템 (EIS;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 고객관계 관리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전자상거래 (EC; Electronic Commerce)
- 공급 체인망 관리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SEM (전략적 기업 경영, Strategy Economic Management) 시스템의 단위 시스템
- 성과 측정 관리 (BSC; Balanced Score Card)
- 부가 가치 경영 (VBM; Valued-Based Management)
- 전략계획 및 시뮬레이션 (SFS; Strategy Formulation & Simulation)
- 활동 기준 경영 (ABM; Activity-Based Management)
확장된 ERP 시스템의 SCM 모듈
공급자부터 소비자까지 이어지는 물류, 자재, 제품, 서비스, 정보 흐름 전체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수요와 공급이 일치를 최적으로 운영하는 활동
- 공급 사슬에서의 가시성 확보 가능
- 공급 및 수요 변화에 신속 대응 가능
- 정보의 투명성 확보
- 재고 수준 감소와 회전율 증가 달성 가능
- 계획(Plan), 조달(Source), 제조(Make), 배송(Deliver) 활동이 통합이 가능
ERP와 CRM의 관계
- CRM은 고객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효율성 확보 가능
- CRM은 프론트 오피스 개념이고 ERP는 백 오피스 개념
- 확장된 ERP 환경의 CRM은 마케팅, 판매 및 고객서비스를 자동화
에듀윌 ERP 정보관리사 물류 1급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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