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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Study)/ERP 정보관리사 - 인사1급

인적자원관리

by all it 2021.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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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

정의

기업의 능동적 구성 요소인 인적자원인 근로자의 잠재 능력을 발휘하게 하여 그들 스스로가 최대한의 성과를 달성하고, 그들이 인간으로서의 만족을 얻게 하려는 일련의 체계적인 인적자원관리 활동을 의미한다.

목적

  1. 조직의 목표(생산성 목표와 유지목표)의 조화
  2. 근로 생활의 질적인 충족 추구
  3. 기업의 발전
  4. 노동력의 효율적인 이용
  5. 인적자원관리

영역

  1. 인적자원관리(HRM)
    • 기업의 인적자원 수요를 예측하여 인적자원 확보를 위한 활동
  2. 인적자원개발(HRD)
    • 조직 내에서 개인의 학습 활동을 통해 개인적 향상뿐만 아니라 수행 업무의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활동
  3. 인적자원계획(HRP)
    • 미래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예측하고 계획하는 활동
  4. 인적자원활용(HRU)
    • 인적자원 배치 및 활용하는 활동
    • 승진, 보상, 업적, 배치 순환 등
  5. 노무관리(LM)
    • 근로자의 종합적인 능력을 장기간에 걸쳐 유지하고 상승시키는 일련의 정책으로 노동 조건을 포함한 것

인사관리의 이론적 발전 과정

과업 지향적 인사관리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 표준 작업량 연구
    • 동작 연구와 시간 연구
    • 차별적 성과급
    • 직장(Boss) 중시 : 조직 이론의 기초
  2. 포드의 관리법
    • 3S 원칙 : 표준화, 전문화, 단순화
    • 3S를 채택한 대량 생산 방식
    • 합리성과 능률 추구
    • 기계적 작업으로 대량 생산(컨베이어 설치)
    • 작업 원칙 : 작업자는 작업 도중 허리를 굽혀서는 안 됨

메이요의 인간 지향적 인사관리

  1. 인간 존중과 인간 지향적 관리를 추구함
  2. 호손 실험 : 4차 실험을 통해 비공식 조직의 중요성을 인식함
  3. 지나치게 인간의 감정과 비공식 조직만 중시함 → 인간 행동의 경제적 자극 또는 욕구를 경시함 → 근로자의 동기부여와 인간 조직의 관리 방침에 모순 발생

과업과 인간 지향(행동 과학 연구)

  1. 과업 중시와 인간 존중을 동시에 추구
    • 동기부여 이론
      → 매슬로우 : 욕구의 5단계 이론
      → 맥그리거 : XY 이론
      → 허즈버그 : 2요인 이론
    • 리더십 이론
      → 브레이크와 무톤 : 관리 격자 모형
      → 허시와 블랜차드 : 3차원 모델
  2. 근로자에게 자발적 노력을 유도하기 위한 동기부여 기법
  3. 민주적, 참여적, 지원적 리더십 필요
  4. 경영참가제도 : 자본 참가(종업원지주제도), 이익 참가(스캘론 플랜), 결정 참가(단체교섭)
  5. 근로생활의 질(QWL : Quality of Working Life)의 향상

환경 적응과 혁신 시대

  1. 조직 시스템 이론 등장
  2. 피들러(Fiedler)의 리더십 유효성 이론
    • 상황을 중시
    •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는 개방 조직 또는 동태 조직 추구
  3. 호웰과 하긴스
    • 혁신은 기업가에게 변화의 촉매제이며 기회의 전환 과정 강조
  4. 드럭커
    • 혁신은 경영자의 중요한 기능
    • 기업의 유일한 목표로 "고객창조" 가치를 제시함

리엔지니어링과 구조조정 시대

  1. 리엔지니어링 시대
    • 해머(Mammer)가 발표
    • 기존 업무처리 방식을 근본적으로 수정하여 프로세스 개선
    • 업무, 조직, 기업문화까지 전체 시스템 재편성
    • 결과로 생산성과 경영성과 향상을 목표로 함
    • 낭비 요소 제거, 모든 활동을 프로세스 중심으로 재편성
  2. 구조조정 시대
    • 조직의 체질 개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법
    • 디베스티처 전략(Divestiture Strategy)
      → 부실한 부분을 잘라서 부분 매각
    • 다운사이징 전략(Downsizing Strategy)
      → 필요 없는 인원과 경비를 줄여 낭비 조직을 제거
    •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 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조직의 구조를 보다 경쟁력 있게 재편
    • 전사적 품질관리(TQM)
      → 상품과 작업의 질을 총체적으로 개선
    • 벤치마킹(Benchmarking)
      → 경쟁 기업의 강점이나 특정한 프로세스에 강점을 지닌 대상을 적극적으로 학습

인사관리의 기본 체계

과정적 인사관리

  1. 인사계획
    • 인사관리의 기본 정책과 방침의 결정
    • 인사계획의 수립 및 인력수급 계획의 입안
  2. 인사조직
    • 인사관리 기능의 분담화, 조직화
    • 경영자, 라인 관리자, 인사 스텝 기능의 조직화
  3. 인사평가
    • 인사관리의 실지 결과에 대한 비교 평가
    • 인사감사(주체별, 시기별, 내용별 감사)

기능적 인사관리

  1. 노동력 관리
    • 고용관리 : 채용, 배치, 이동, 승진, 퇴직
    • 개발관리 : 교육훈련, 능력개발관리
  2. 근로조건관리
    • 임금관리 : 임금수준, 임금체계, 임금형태
    • 복리후생관리 : 복리후생제도, 시설관리
    • 근로시간관리 : 근로시간 단축화, 적정화
    • 산업안전관리 : 산업재해 방지, 대체 강구
    • 보건위생관리 : 건전한 노동력의 확보 및 유지
  3. 인간관계관리
    • 인간관계 개선 및 인간성의 실현
    • 동기부여 : 근로 생활의 질(QWL) 향상 도모
    • 제안제도, 고충처리제도 도입 및 활성화
  4. 노사관계관리
    • 올바른 노사관계의 확립과 협력관계의 유지, 발전
    • 노동조합의 자주적 결성 및 민주적 관리 운영
    • 단체교섭의 실시
    • 경영참가제도의 도입 및 참가적 노사관계 확립
    • 건전한 노사문화 확립

인적자원관리

정의

조직 구성원을 조직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하고 근로자의 능력 개발이나 육성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일치시켜 나가는 개발 지향적인 성격을 띤 기업의 활동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1. 연공주의 → 성과주의
  2. 획일적 보상 → 능력과 성과주의 보상
  3. 수직적 상하관계 → 수평적 상호관계
  4. 일방적인 통보 → 쌍방향 의사소통

인적자원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1. 외부적 환경요인
    •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법률적 환경, 기술적 환경, 노동시장
    • 정부, 주주, 고객, 경쟁업체, 노동조합, 지역사회
  2. 내부적 환경요인
    • 기업의 목표, 기업의 정책, 기업 전략
    • 기업의 분위기

주요기능

  1. 기본기능 : 직무관리와 인적자원 계획
  2. 확보기능 : 채용관리(모집, 선발, 배치)와 인사행정(인사이동)
  3. 개발기능 : 인사평가(인사고과)와 교육훈련, 개발, 경력관리
  4. 보상기능 : 임금관리, 복리후생관리
  5. 유지기능 : 안전보건관리, 이직관리, 노사관계관리

실시 절차

  1. 인적자원계획의 수립
  2. 인적자원 조직의 편성
  3. 계획의 실행
  4. 통제

실시 원칙

  1. 직무주의 원칙
  2. 전인주의 원칙 : 근로자의 욕구, 기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인간성 실현
  3. 성과주의 원칙 : 업적 및 성과 평가에 비례
  4. 능력주의 원칙 : 연공주의보다 능력 중심
  5. 공정성의 원칙 : 평가 시 최대한 공정하게
  6. 정보 공개 주의 원칙 : 주요 정보를 공유
  7. 참가주의 원칙 : 의사결정 과정에 조직 구성원의 참여가 필요

 


에듀윌 ERP 정보관리사 인사 1급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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