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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
정의
기업의 능동적 구성 요소인 인적자원인 근로자의 잠재 능력을 발휘하게 하여 그들 스스로가 최대한의 성과를 달성하고, 그들이 인간으로서의 만족을 얻게 하려는 일련의 체계적인 인적자원관리 활동을 의미한다.
목적
- 조직의 목표(생산성 목표와 유지목표)의 조화
- 근로 생활의 질적인 충족 추구
- 기업의 발전
- 노동력의 효율적인 이용
- 인적자원관리
영역
- 인적자원관리(HRM)
- 기업의 인적자원 수요를 예측하여 인적자원 확보를 위한 활동
- 인적자원개발(HRD)
- 조직 내에서 개인의 학습 활동을 통해 개인적 향상뿐만 아니라 수행 업무의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활동
- 인적자원계획(HRP)
- 미래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예측하고 계획하는 활동
- 인적자원활용(HRU)
- 인적자원 배치 및 활용하는 활동
- 승진, 보상, 업적, 배치 순환 등
- 노무관리(LM)
- 근로자의 종합적인 능력을 장기간에 걸쳐 유지하고 상승시키는 일련의 정책으로 노동 조건을 포함한 것
인사관리의 이론적 발전 과정
과업 지향적 인사관리
-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 표준 작업량 연구
- 동작 연구와 시간 연구
- 차별적 성과급
- 직장(Boss) 중시 : 조직 이론의 기초
- 포드의 관리법
- 3S 원칙 : 표준화, 전문화, 단순화
- 3S를 채택한 대량 생산 방식
- 합리성과 능률 추구
- 기계적 작업으로 대량 생산(컨베이어 설치)
- 작업 원칙 : 작업자는 작업 도중 허리를 굽혀서는 안 됨
메이요의 인간 지향적 인사관리
- 인간 존중과 인간 지향적 관리를 추구함
- 호손 실험 : 4차 실험을 통해 비공식 조직의 중요성을 인식함
- 지나치게 인간의 감정과 비공식 조직만 중시함 → 인간 행동의 경제적 자극 또는 욕구를 경시함 → 근로자의 동기부여와 인간 조직의 관리 방침에 모순 발생
과업과 인간 지향(행동 과학 연구)
- 과업 중시와 인간 존중을 동시에 추구
- 동기부여 이론
→ 매슬로우 : 욕구의 5단계 이론
→ 맥그리거 : XY 이론
→ 허즈버그 : 2요인 이론 - 리더십 이론
→ 브레이크와 무톤 : 관리 격자 모형
→ 허시와 블랜차드 : 3차원 모델
- 동기부여 이론
- 근로자에게 자발적 노력을 유도하기 위한 동기부여 기법
- 민주적, 참여적, 지원적 리더십 필요
- 경영참가제도 : 자본 참가(종업원지주제도), 이익 참가(스캘론 플랜), 결정 참가(단체교섭)
- 근로생활의 질(QWL : Quality of Working Life)의 향상
환경 적응과 혁신 시대
- 조직 시스템 이론 등장
- 피들러(Fiedler)의 리더십 유효성 이론
- 상황을 중시
-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는 개방 조직 또는 동태 조직 추구
- 호웰과 하긴스
- 혁신은 기업가에게 변화의 촉매제이며 기회의 전환 과정 강조
- 드럭커
- 혁신은 경영자의 중요한 기능
- 기업의 유일한 목표로 "고객창조" 가치를 제시함
리엔지니어링과 구조조정 시대
- 리엔지니어링 시대
- 해머(Mammer)가 발표
- 기존 업무처리 방식을 근본적으로 수정하여 프로세스 개선
- 업무, 조직, 기업문화까지 전체 시스템 재편성
- 결과로 생산성과 경영성과 향상을 목표로 함
- 낭비 요소 제거, 모든 활동을 프로세스 중심으로 재편성
- 구조조정 시대
- 조직의 체질 개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법
- 디베스티처 전략(Divestiture Strategy)
→ 부실한 부분을 잘라서 부분 매각 - 다운사이징 전략(Downsizing Strategy)
→ 필요 없는 인원과 경비를 줄여 낭비 조직을 제거 -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 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조직의 구조를 보다 경쟁력 있게 재편 - 전사적 품질관리(TQM)
→ 상품과 작업의 질을 총체적으로 개선 - 벤치마킹(Benchmarking)
→ 경쟁 기업의 강점이나 특정한 프로세스에 강점을 지닌 대상을 적극적으로 학습
인사관리의 기본 체계
과정적 인사관리
- 인사계획
- 인사관리의 기본 정책과 방침의 결정
- 인사계획의 수립 및 인력수급 계획의 입안
- 인사조직
- 인사관리 기능의 분담화, 조직화
- 경영자, 라인 관리자, 인사 스텝 기능의 조직화
- 인사평가
- 인사관리의 실지 결과에 대한 비교 평가
- 인사감사(주체별, 시기별, 내용별 감사)
기능적 인사관리
- 노동력 관리
- 고용관리 : 채용, 배치, 이동, 승진, 퇴직
- 개발관리 : 교육훈련, 능력개발관리
- 근로조건관리
- 임금관리 : 임금수준, 임금체계, 임금형태
- 복리후생관리 : 복리후생제도, 시설관리
- 근로시간관리 : 근로시간 단축화, 적정화
- 산업안전관리 : 산업재해 방지, 대체 강구
- 보건위생관리 : 건전한 노동력의 확보 및 유지
- 인간관계관리
- 인간관계 개선 및 인간성의 실현
- 동기부여 : 근로 생활의 질(QWL) 향상 도모
- 제안제도, 고충처리제도 도입 및 활성화
- 노사관계관리
- 올바른 노사관계의 확립과 협력관계의 유지, 발전
- 노동조합의 자주적 결성 및 민주적 관리 운영
- 단체교섭의 실시
- 경영참가제도의 도입 및 참가적 노사관계 확립
- 건전한 노사문화 확립
인적자원관리
정의
조직 구성원을 조직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하고 근로자의 능력 개발이나 육성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일치시켜 나가는 개발 지향적인 성격을 띤 기업의 활동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 연공주의 → 성과주의
- 획일적 보상 → 능력과 성과주의 보상
- 수직적 상하관계 → 수평적 상호관계
- 일방적인 통보 → 쌍방향 의사소통
인적자원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 외부적 환경요인
-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법률적 환경, 기술적 환경, 노동시장
- 정부, 주주, 고객, 경쟁업체, 노동조합, 지역사회
- 내부적 환경요인
- 기업의 목표, 기업의 정책, 기업 전략
- 기업의 분위기
주요기능
- 기본기능 : 직무관리와 인적자원 계획
- 확보기능 : 채용관리(모집, 선발, 배치)와 인사행정(인사이동)
- 개발기능 : 인사평가(인사고과)와 교육훈련, 개발, 경력관리
- 보상기능 : 임금관리, 복리후생관리
- 유지기능 : 안전보건관리, 이직관리, 노사관계관리
실시 절차
- 인적자원계획의 수립
- 인적자원 조직의 편성
- 계획의 실행
- 통제
실시 원칙
- 직무주의 원칙
- 전인주의 원칙 : 근로자의 욕구, 기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인간성 실현
- 성과주의 원칙 : 업적 및 성과 평가에 비례
- 능력주의 원칙 : 연공주의보다 능력 중심
- 공정성의 원칙 : 평가 시 최대한 공정하게
- 정보 공개 주의 원칙 : 주요 정보를 공유
- 참가주의 원칙 : 의사결정 과정에 조직 구성원의 참여가 필요
에듀윌 ERP 정보관리사 인사 1급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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