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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상품,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
- 쥬란, 파이겐바움, 한국산업규격(KS) 등이 정의
- 쥬란의 정의
- 품질은 곧 용도에 대한 적합성
-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필수 요건이기 때문
- 파이겐바움의 정의
- TQC (Total Quality Control)의 주창자
- 품질이란 제품, 서비스의 사용에서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마케팅, 기술, 제조 및 보전에 관한 여러 가지 특징의 전체적인 구성을 뜻한다
- 품질이란 소비자가 결정하는 것
- 한국산업규격의 정의
- KS A3001은 "물품 또는 서비스가 사용 목적을 만족시키고 있는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 대상이 되는 고유 성질, 성능의 전체"라고 정의
분류
- 요구품질 : 소비자의 기대 품질로 당연히 갖추어야 할 품질(목표품질)
- 설계품질 : 요구품질을 실현하기 위해 제품을 기획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도면화한 품질
- 제조품질 : 실제로 제조되어 실현되는 품질(합치의 품질)
- 시장품질 : 소비자가 원하는 기간 동안 제품의 품질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때 소비자가 만족하게 되는 품질(사용품질)
품질관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을 보장하고 품질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관리 방법
발전 과정
작업자 품질관리 → 감독자 품질관리 → 검사자 품질관리 → 통계적 품질관리 → 전사적(종합적) 품질관리 → 전사적(종합적) 품질경영
- 작업자 품질관리 : 생산 담당자의 품질 관리
- 직반장(감독자) 품질관리 : 작업자는 생산만 담당, 품질검사는 감독자 담당
- 검사자 품질관리 : 생산량이 증대됨에 따라 품질검사 전담자가 담당
- 통계적 품질관리 : 생산량이 너무 많아 전수 검사가 불가능, 샘플링을 통한 통계적 품질 관리
- 전사적 품질관리 : 모든 부서의 활동을 품질관리의 입장에서 접근
- 전사적 품질경영 : 기업의 모든 조직이 협력하여 통계적 기법은 물론 여러 활동을 품질의 개발, 유지, 개선을 위해 수행함
전사적 품질경영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개념
- 경쟁 우위 확보에 중점
- 고객만족, 인간성 존중, 사회 공헌을 중시
- 기업 조직 구성원 모두가 총체적 수단을 활용하여 끊임없는 개선과 혁신
- 기업 문화 발전과 기술 발달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재고
- 품질을 향상시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조직 문화와 경영관행의 총체
- 4가지 기본원리
- 고객중심(고객만족)
- 품질문화 형성
- 지속적인 품질개선(공정개선)
- 총체적 참여
에듀윌 ERP 정보관리사 생산 1급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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