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매관리의 개념
구매
- 구매의 정의
- 생산과 판매 등 기업의 활동에 필요한 품목을 매입하는 활동
- 조달에 유리하도록 시장정보를 수집/분석하는 것도 구매활동에 해당
- 주요 대상
- 원부재료, MRO(소모성 자재), 부품, 외주 가공품, 기계설비, 상품 등
- 기타 생산 및 판매와 관련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용역
구매관리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 및 상품을 되도록 저렴한 가격으로, 필요한 시기에 적당한 공급자에게 구입하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이다.
구매관리 업무의 목적(5R)
- Right Quality : 적절한 품질의 물품 구매
- Right Quantity : 적절한 수량의 파악
- Right Time : 적절한 시기의 구매
- Right Price : 적절한 가격의 구매
- Right Vendor or Supplier : 적절한 구매처의 선정
구매관리 기능의 변화
전통적 시각 | 현대적 시각 |
단기간의 성과 중시 획득비용(가격) 중심 비용관리센터 요청에 지원하는 업무 |
장기간의 전략적 구매 중시 총원가에 집중 이익관리센터 사전계획적인 업무 |
구매관리의 영역별 기능
영역 | 기능 |
구매전략 | 구매방침 설정, 구매계획 수립, 구매방법 결정 |
구매실무 | 시장조사 및 원가분석, 구매가격 결정, 공급자 선정 및 평가, 계약 및 납기관리, 규격 및 검사관리 |
구매분석 | 구매활동의 성과평가, 구매활동의 감사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