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S 문의 : 010-8015-0400
공부(Study)/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구매실무

by all it 2021. 1. 16.
반응형

시장조사와 원가분석

시장조사

  1. 시장조사의 개념
    • 구매시장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
    • 공급자 선정 및 구매계약 과정에서 주도적인 협상과 적극적인 구매활동의 기능
  2. 시장조사의 목적
    • 구매가격, 품질, 조달기간, 구매수량, 공급자, 지불조건 등을 결정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여 합리적인 구매계획을 수립하는 것
  3. 시장조사의 방법
    • 비용, 시간, 정확성 등을 고려
    • 직접조사 : 기업이 시장조사를 직접 수행
    • 간접조사 : 간행물을 통한 조사, 조사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음

원가분석

  1. 원가의 구분
    • 직접원가
      → 제조과정에서 단위제품에 투입된 비용
      → 제품단위로 직접 배분
      →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적접경비 등
    • 간접원가
      → 다수 제품의 제조과정에 공통적으로 소비되는 비용
      → 생산 제품에 인위적으로 적당하게 배분
      → 간접재료비, 간접노무비, 간접경비 등
  2. 원가의 구성
    • 직접원가 = 직접재료비 + 직접노무비 + 직접경비
    • 제조원가 = 직접원가 + 제조간접비
    • 판매원가(총원가) = 제조원가 +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 매출가(판매가격) = 판매원가 + 이익
  3. 원가분석의 목적
    • 시장가격의 적정성 판단
    • 적정한 구매가격 결정
    • 구매예산 편성, 매출원가 산정, 판매이익 계산, 재무제표 작성 등에 중요

원가의 분류

  1. 표준원가
    • 가장 이상적이고 모범적인 원가
    • 이론적으로 완벽한 원가
  2. 예정원가
    •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산출 원가를 산정한다.
    • 공급자가 입찰가 또는 견적가를 제시할 경우 기초로 사용
  3. 실제원가
    • 완제품 제조관정 중 실제 발생한 원가
    • 통상적으로 실제원가를 원가라고 부른다.

구매가격

가격결정 영향요인

  1. 기준가격 설정
    • 품목에 따른 기준가격 설정
    • 시장조사를 통한 가격 결정
    • 가격변동 추세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설정
    • 외주품목의 기준가격은 재료비, 노무비, 경비, 관리비, 적정이익을 분석하여 설정
  2. 구매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 품질, 지불조건, 구매시점, 구매방법, 납기, 공급자, 유통경로 등
    • 발주수량, 발주긴급성, 발주반복성 등에 따라 변동

가격결정 방식

  1. 비용 중심적 가격 결정 : 제품의 생산 또는 판매에 지출되는 총비용을 포함하고, 목표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가격 설정

    코스트플러스(비용가산) 방식 제품원가에 판매비와 관리비, 목표이익을 가산하여 가격 결정
    가산이익률 방식 제품단위당 매출원가에 적정이익이 가능한 가산이익률을 곱하여 가격 결정
    목표투자이익률 방식 기업의 투자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가격
    손익분기점분석 방식 손익분기점의 매출액 또는 매출수량을 기준으로 가격 결정
  2. 구매자 중심적 가격 결정 : 생산원가보다는 소비자의 평가나 수요를 바탕으로 가격 결정

    구매가격예측 방식 소비자의 구매의도, 구매능력 등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허용하는 가격수준을 결정
    지각가치기준 방식 소비자들이 평가하는 제품의 가치를 확인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소비자가 가격을 쉽게 받아들임
  3. 경쟁자 중심적 가격 결정 : 경쟁환경을 고려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기업의 가격을 기준으로 전략적 가격 설정

    경쟁기업 가격기준 방식 자사의 시장점유율, 이미지, 제품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경쟁기업의 가격을 기준으로 전략적 가격을 결정
    입찰경쟁 방식 거래처 공급자 선정 시 입찰경쟁에서 경쟁자를 이기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가격을 결정

가격의 유형

  1. 시중 가격
    •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따라 가격을 결정
    • 가격이 수시 변동됨
    • 가격 동향을 판단하여 구입 시기를 결정
    • 야채, 꽃, 어류, 철광, 견사 등
  2. 개정 가격
    • 가격이 명확하게 결정되어 있지 않음
    • 특수성에 의해 일정한 범위의 가격이 자연히 정해져 있는 것
    • 판매자가 상황에 따라 가격을 결정
    • 자동차 모델 변경 전후의 판매가격
  3. 정가 가격
    • 판매자 판단 가격
    • 화장품, 약, 서적, 맥주 등의 전국적 시장성 상품
  4. 협정 가격
    • 판매자 다수의 협의된 가격
    • 공공요금 성격의 교통비, 이발료, 목욕료, 등
  5. 교섭 가격
    • 거래 당사자 간의 교섭된 가격
    • 교섭기술에 따라 가격 결정이 이루어짐
    • 건축공사, 주문용 기계설비, 광고료 등

가격할인 방식

  1. 현금할인 방식 : 지불기일 이전에 대금을 현금으로 지불할 경우 거래처에게 대금의 일부를 차감해 주는 것. 자금회전율을 높임

    구분 내용
    선일부 현금할인 거래일자를 늦추어 기입함으로써 대금지불 일자를 연기하여 현금할인의 기산일을 거래일보다 늦추어 잡게 되는 방식
    특인기간 현금할인 할인판매 등의 특별기간 동안 현금할인기간을 추가로 적용하는 방식
    구매당월락 현금할인 관습상 25일 이후가 구매는 익월에 행해진 것으로 간주되어, 구매당월은 할인기간에 산입하지 않고 익월부터 시작하는 방식
    수취일기준 현금할인 할인기간의 시작일을 거래일로 하지 않고 송장의 하수일 또는 선적화물 수취일을 기준으로 할인하는 방식
    선불기일 현금할인 현금할인과 더불어 현금할인 만기일 이전에 선불되는 기일에 비례하여 이자율을 차감해 주는 방식
  2. 수량할인 방식 : 일정 거래량 이상의 대량구매자에 대한 할인방식. 대량구매와 계속구매 권장 효과 있음
    • 비누적 수량할인과 누적 수량할인

      구분 내용
      비누적 수량할인 1회 구매량을 기준으로 기준수량 이상을 일시에 구매시에 적용하는 수량할인
      누적 수량할인 일정 기간 동안의 구매수량이 기준수량 이상일 때 적용하는 수량할인
    • 품목별 할인과 총합적 할인

      구분 내용
      품목별 할인 물품의 특수한 특성 때문에 많은 비용이 발생할 경우 판매비 절감효과가 큰 특정 품목에 대한 수량할인
      총합적 할인 유사한 품목으로 구성된 경우 판매총량에 대한 수량 할인
    • 판매금액별 할인과 판매수량별 할인

      구분 내용
      판매금액별 할인방식 판매금액에 따라 할인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방식
      판매수량별 할인방식 판매수량의 단계별로 할인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방식

공급자 선정

평점방식

  1. 평가표에 의하여 평가대상 기업들을 평가
  2.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

경쟁방식

  1. 일반경쟁방식
    • 구매내용을 공고
    • 특정 다수인의 입찰 희망자를 모두 경쟁입찰 참여시킴
  2. 지명경쟁방식
    • 일정한 자격을 갖춘 다수의 특정한 경쟁참가자이 경쟁입찰에 참여
    • 신뢰성 확보, 긴급구매 적합
  3. 제한경쟁방식
    • 특정한 자격을 갖춘 모든 대상자를 입찰참가자에 포함시키는 방식
    • 경쟁의 장점을 유지시켜 구매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
  4. 수의계약방식
    • 특정 기업을 공급자로 선정하여 구매계약을 체결하는 방식
    • 공급자가 유일할 경우
    • 구매금액이 소액인 경우

구매계약

구매계약의 개념

  • 매매 당사자 간에 매매의사를 합의함으로써 성립되는 법률적 행위
  • 구매에서 구매계약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향후 문제 발생 시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매매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
  • 일반경쟁, 지명경쟁, 제한경쟁, 수의계약 등

구매계약의 성립

  • 구매 당사자가 구매계약서를 교환하거나 계약서가 상대방에게 전달되면 성립
  • 구매담당자의 구매 통지나 주문서 전달도 법적으로 보호 받음
  • 구매계약 해제와 해지의 구분 필요

계약조건

  1. 계약금액 결정방법 : 총액방식, 개별가격방식, 희망수량가격방식 등
  2. 계약수량 결정방법 : 확정수량방식이나 개산수량방식 등 이용
  3. 계약조건에 포함된 내용 : 대금지급방법, 가격인하 또는 할인내용, 선급금 또는 전도금, 물품 인도 장소, 하역, 수송방법 등

에듀윌 ERP 정보관리사 물류 1급 발췌

 

반응형

'공부(Study) > ERP 정보관리사 - 물류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역계약 및 무역조건  (0) 2021.01.16
무역  (0) 2021.01.16
구매 전략  (0) 2021.01.16
구매 관리  (0) 2021.01.16
운송 관리  (0) 2021.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