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BCG 매트릭스
1) Boston Consulting Group Matrix
- 시장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사업을 평가하는 영역 4가지를 구성하여 분석하는 기법
- 사업다각화를 위하여 자사의 위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에 해당
2. BCG 매트릭스
1) 물음표 영역 (Question Mark)
- 시장점유율 높음, 상대적 시장점유율 낮음
- 투자에 고려할 사항이 많은 영역임
- 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이나 자사 기업의 점유율이 낮기 때문에 자칫하다가 개의 영역으로 떨어질 수도 있음
2) 개의 영역 (Dog)
- 시장성장률 낮음, 상대적 시장점유율 낮음
- 투자가치가 없음
- 경쟁사의 움직임에 따른 방어적 전략이 필요
- 매각 여부를 면밀히 고려해야 함
3) 현금성 영역 (Cash Cow)
- 시장성장률 낮음, 상대적 시장점유율 높음
- 수익성이 가장 높은 영역
- 신규 투자보다는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함
- 별의 영역으로 키우기 위해 노력 필요
4) 별의 영역 (Start)
- 시장성장률 높음, 상대적 시장점유율 높음
- 적극적인 투자 필요
- 신제품 개발과 기술 개발로 지속적인 성장을 꾀해야 함
개별 영역에 해당하는 기업 내 사업분야를 분석하여 개별 사업의 투자 여부를 결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개와 물음표 영역에 투자될 자원을 현금성, 별의 영역으로 적절히 분배하여 투입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반응형
'생각(Thinking Frame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성 높은 스타트업이 그저 그런 회사가 되가는 길 (0) | 2019.11.18 |
---|---|
리더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사람 키우기 (0) | 2019.11.15 |
산업구조분석을 위한 마이클 포터 교수의 5 Forces Model (0) | 2019.11.09 |
실패에 대처하는 세가지 분류의 사람 (0) | 2019.11.04 |
위대한 기업을 위한 리더의 역할 7가지 (0) | 2019.10.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