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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그마 ($\sigma$)
- 제품 100만개 당 3.4개의 불량만을 허용
- 모토롤라의 품질개선 전략
- 불량률 3.4PPM 이하로 관리하는 품질경영 전략
- 시그마의 숫자가 커질수록 제품 품질만족도는 증가
- 모든 종류의 프로세스에서 결함을 제거하고 목표로 근접하기 위한 관리방법으로 발전
- 품질혁신과 이익창출, 고객만족을 위한 혁신 전략
관련 용어
- CTQ (Critical To Quality) : 핵심적인 품질 특성
- PPM (Parts Per Million) : 백만 개 제품당 불량품 수
- DPU (Defects Per Unit) : 단위당 결함 수
- DPMO (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 백만 기회당 결함 수
6시그마의 4단계
- 측정 (Measurement)
- 특성치를 선택 후 측정하여 품질수준 조사
- 공정관리 카드에 기록하여 장단기 공정 능력 측정
- 분석 (Analysis)
- 주요 제품을 타사와 비교분석
- 최고 수준의 제품을 위한 차별점을 밝혀 목표 설정
- 제품 또는 공정 재설계 필요할 경우 있음
- 개선 (Improvement)
- 지속적인 개선으로 프로세스를 최적화
- 통계적 방법으로 공정변수를 찾아 공정조건을 개선
- 관리 (Control)
- 새로운 공정조건을 표준화
- 신규 공정을 모니터링 하여 공정 능력 재평가
- 앞 단계로 회귀 가능
DMAIC 추진 단계
- 제조 부문 : DMAIC 방법론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 연구 부문 : DFSS 방법론 (Design For Six Sigma)
DMAIC 단계
- 정의 (Define) 단계
→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의 일치점을 목표로 함
→ CTQ 및 현 수준에 맞는 우선순위 선정 - 측정 (Measure) 단계
→ 프로세스 능력, 제품 수준 측정
→ 품질 영향 요소 CTQ를 찾음
→ 프로젝트 범위, 성과지표 구체화
→ 현 시그마 수준을 평가 - 분석 (Analyze) 단계
→ 문제 및 원인 파악/검증
→ 개선 우선 순위 결정 - 개선 (Improve) 단계
→ 프로세스 개선
→ 파이롯 테스트 실시 - 관리 (Control) 단계
→ 유지 관리 계획 수립
→ 업무 확산 계획 및 달성
에듀윌 ERP 정보관리사 생산 1급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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