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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코텀즈(Incoterms)는 국제상업회의소(ICC)에서 발행하는 국제 무역 거래 조건의 표준 규칙으로,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책임, 비용, 위험 분담을 명확히 한다. 10년마다 개정되며, 인코텀즈 2020은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인코텀즈 2010과 비교하여 주요 변경 사항과 그 의미를 살펴보자.
- DAT에서 DPU로 용어 변경
- 변경 내용: 인코텀즈 2010의 DAT(Delivered At Terminal)가 인코텀즈 2020에서는 DPU(Delivered at Place Unloaded)로 변경되었다.
- 의미: "터미널에서 인도"라는 제한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판매자가 지정된 장소에서 화물을 하역하여 인도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하였다. 이는 하역 장소가 반드시 터미널일 필요가 없음을 강조한다.
- FCA 규칙의 선화증권 처리 개선
- 변경 내용: FCA(Free Carrier) 조건에서 선화증권(Bill of Lading)에 '선적 완료' 표시를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 의미: 판매자가 해상 운송 시 선화증권을 통해 대금 결제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신용장 거래에서의 불편함을 해소하였다.
- CIP와 CIF의 보험 조건 변경
- 변경 내용:
- CIP(Carriage and Insurance Paid To): 보험 커버리지가 Institute Cargo Clauses (A)로 상향 조정되었다.
- CIF(Cost, Insurance and Freight): 기존과 동일하게 Institute Cargo Clauses (C)를 유지한다.
- 의미: CIP 조건에서 구매자에게 더 넓은 범위의 보험 보호를 제공하도록 변경되었으며, 이는 국제 무역에서의 위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 변경 내용:
- 보안 관련 의무의 강화
- 변경 내용: 모든 규칙에서 운송과 관련된 보안 요구 사항과 그에 따른 비용 분담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 의미: 글로벌 무역 환경에서 보안이 중요해짐에 따라, 판매자와 구매자가 보안 의무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행하도록 하였다.
- 규칙의 구조 및 설명 개선
- 변경 내용: 각 인코텀즈 규칙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지침서가 추가되었다.
- 의미: 사용자들이 규칙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실무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 내륙 운송 조건에서의 변화
- 변경 내용: FCA, DAP, DPU, DDP 조건에서 운송 방식에 대한 유연성이 강조되었다.
- 의미: 복합 운송의 증가에 따라, 판매자와 구매자가 다양한 운송 수단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결론 및 의미
인코텀즈 2020의 개정은 국제 무역 환경의 변화와 업계의 요구를 반영하여 거래 당사자 간의 책임과 위험을 보다 명확하고 현실적으로 재조정한 것이다. 특히 디지털화와 보안 강화, 복합 운송의 증가 등 현대 무역의 추세를 반영하여 거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기업들은 인코텀즈 2020의 변경 사항을 숙지하여 국제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무역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정확한 규칙의 적용은 비용 절감과 신뢰 구축에 기여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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